달력

4

« 2024/4 »

  • 28
  • 29
  • 30
2019. 12. 1. 22:54

네바 강변의 석조 난간, 글쓰기 about writing2019. 12. 1. 22:54

 

 

네바 강변의 석조 난간. 강 건너편으로 바실리예프스키 섬과 페테르부르크 국립대학교, 쿤스트카메라, 저 멀리로는 페트로파블로프스크 사원이 보인다.

 

나는 이 석조 난간을 따라 걸을 때면 갈매기에게 빵을 던져주고 이 위로 훌쩍 뛰어올라 춤을 추고 그런 그를 끌어내린 친구에게 공연히 벌컥 화를 내는 미샤에 대해 생각한다. 물론 나는 언젠가 아주 오랜 옛날, 먼저 난간을 따라 걸었고 그 이후 그 글을 썼다. 그리고 지금은 거꾸로 그 인물과 글쓰기에 이 난간이 따라온다.

 

 

..

 

 

* 이 글을 절대로 무단 전재, 복제, 배포, 인용하지 말아주세요 *

 

 

 미샤는 돌로 된 난간 위에서 몇 발짝 뛰어올랐다. 꼭 맞는 옷을 입고도 무대 위에서처럼 춤을 췄다. 빵조각을 채간 갈매기의 움직임을 그대로 모방해 추고 있다는 것을 금세 알 수 있었지만 트로이는 그 재능에 놀라거나 감명을 받을 겨를도 없었다. 그는 난간에 몸을 바짝 기댄 채 두 팔로 미샤의 허리와 골반을 감아 바닥으로 홱 끌어당겨 내렸다. 아마 안드레이 트로이츠키가 지나가는 사람들의 시선을 완전히 잊은 드문 경우였을 것이다. 트로이는 균형을 잡는 데는 별 재능이 없었으므로 하마터면 미샤와 함께 돌바닥에 넘어질 뻔 했다. 미샤가 재빨리 몸을 뒤로 젖히며 한 손으로 난간을 짚고 한쪽 다리로 트로이의 무릎을 떠받쳐 넘어지는 것을 막았다. 싸늘하고 약한 바람이 불어와 미샤의 머리칼이 검은 깃털처럼 공중으로 가볍게 나부꼈다. 



 
 “ 봐, 위보다 아래가 더 위험해. 넘어질 뻔 했잖아. ”


 “ 너 그 위에서 헛디뎠으면 강으로 떨어졌을 거야. ”


 “ 강이야 헤엄치면 되지만 이건 돌바닥이잖아. ”


 “ 괜찮아, 넌 내 위로 떨어졌을 테니까. ”


 “ 미쳤어? 제대로 넘어질 줄도 모르면서. 뻣뻣하기 짝이 없는 사람이. 거짓말이 아냐, 안드레이. 위보다 아래가, 강보다 바닥이 더 위험해. 넌 머리가 깨졌을 거야, 뼈가 부러졌거나. ”



 미샤는 화를 내고 있었다. 까만 눈을 뜨겁게 태우면서 입술을 떨었다. 자기는 그렇게 위험한 짓을 밥 먹듯 하는 주제에 기껏 그가 뒤로 자빠질 뻔한 것을 가지고 화를 내는 것이 이해가 가지 않았던 트로이는 그 말을 그대로 해주었다.

 

 

...

 

 

엄밀히 말하면 미샤가 춤을 춘 난간은 이쪽이 아니고 사진 속 강 건너편인 페테르부르크 국립대학교(당시엔 레닌그라드 국립대학교) 쪽에 있다. 미샤는 트로이에게 한소리 들은 후 어쩐지 토라진 채 말도 없이 궁전 교각을 빠르게 걸어서 강을 건너고 이쪽 방향으로 걸어온다.

 

저 짧은 몇 문단이 포함된 파트를 예전에 이 폴더에 발췌해 올린 적이 있다. 앞뒤가 더 붙어 있어 맥락이 좀더 나온다.

링크는 여기 : https://tveye.tistory.com/5749

:
Posted by lionta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