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4

'2024/04/08'에 해당되는 글 1

  1. 2024.04.08 4.8 월요일 밤 : 못 자고 검진, 몽롱, 내일은

 




 
새벽 3시에 알람을 맞추고 잠자리에 들었지만 거의 눈을 붙이지 못했다. 약 먹는 게 너무 힘들어서였는지 모르겠다만 정말 30분 정도나 잤나 싶다. 누워 있는데도 잠이 들지 않았다. 하여튼 간밤에 꾸역꾸역 1차로 대장내시경 약과 물 1.5리터를 복용하고, 새벽 3시에 '아 한숨도 못잤다ㅜㅜ' 하며 일어나 다시 2차로 그 끔찍한 약을 먹었다. 오히려 약은 1차보다 수월하게 먹었으나 남은 물 마시는 게 정말 고역이었다. 하여튼 간신히 6시까지 남은 물도 다 마시고 인고의 과정을 거친 후 택시를 타고 검진센터로 갔다. 
 
 
 

월요일이라 길이 밀려서 7시 직전에야 도착했다. 내 앞에 25명이나 먼저 와 있었다. 뭐 어쩔 수 없지 하고 기다렸는데 그래도 12월보다는 대기가 별로 없어서 중간의 초음파 빼고는 빨리빨리 진행되었다. 초음파는 밀려서 한참 기다려야 했다.

 
 
 
 

더보기





가장 불안했던 것이 초음파와 내시경이었는데, 상복부 초음파는 잘 안 보이는 곳들도 있어서 찝찝하게 나왔다. 초음파 기사분과 이후 문진 의사에게도 이러면 시티를 찍어보는게 좋은가 하고 물었는데 조영제를 쓰는 복부시티를 찍어야 하는데 방사선에 많이 노출되니 특별한 증상이나 가족 중 췌장암 등이 두엇 있는 경우가 아니면 굳이 권하고 싶지 않다고 한다. 그래도 깨끗하게 확인된 게 아니라서 좀 찝찝하다 ㅠㅠ 
 



 
보통 내시경이 제일 후반부에 잡히는데 이번에는 중간에 차례가 왔다. 아마 대기 손님이 별로 없을때 빨리 해치우려고 했나보다. 내려가자마자 받았다. 오늘은 그 강렬한 석유냄새가 느껴지지 않았다. 그리고 코에 공기튜브 같은 걸 끼워주었다. 전에는 안 그랬는데. 위와 대장을 같이 받아서 그런가. 하여튼 눈을 뜨고 한곳을 응시하라고 하고는 긴장하지 마세요 비슷한 말과 함께 세 박자 쯤 후 정신을 잃었다. 이 깜빡 불꺼지는 마취의 순간을 좋아하는데(불면증 환자의 길티 플레저) 오로지 건강검진 수면내시경 때만 느낄 수 있음. 이왕 마취가 되었으면 오래 편하게 자면 좋은데 나는 마취에서 빨리 깨는 편이라(추워서 그런 것도 있다) 검사가 완료되고 얼마 안 있어 깬 것 같다. 추워서 담요를 고쳐 덮었고 몽롱하게 누워 있었다. 아직 그 몽롱한 정신 상태일 때 주의사항이 적힌 종이를 가져다주었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다고 한다. 대장은 깨끗하다고 한다. 그외 뭔가 용종 같은 걸 떼어냈느냐고 물어봤는데 별도로 떼어낸 건 없다고 한 것 같았다. 그런데 너무 몽롱한 상태라 기억이 흐릿했다.
 



 
하여튼 그 상태로 비틀거리며 다시 위층으로 올라가 나머지 검사들을 받았다. 정신이 없어서 그 주의사항 쪽지도 어딘가에 흘리고 옴. 혈압도 두번 재야 했다. 검진하러 와서 혈압을 재면 항상 높게 나온다. 오늘도 예외가 아니었는데 잠도 못 자고 심장이 마구 두근거리고 힘들었다. 아마 심전도도 엉망이었을 것 같음. 그래서 다 마치고 마지막으로 다시 쟀더니 이번엔 정상으로 나왔다. 그러나 내시경 때문에 낮게 나온 것일수도 있으니 평소 정확하게 다시 재보라고 한다. 흑흑 혈압 관리도 해야 되고... 시력도 많이 떨어졌다. 그간 라섹으로 잘 버텨왔지만... 오른쪽 시력이 확 떨어져서 이제 더 안 좋아지면 다시 안경을 맞춰야 하나 싶다. 유일하게 좋은 점은 몸무게가 조금 줄었다는 것이다. 이것도 직전 대비 줄어든 거라서 사실 아직 한참 더 감량해야 한다 ㅜㅜ 체지방률도 많이 줄여야 한다. 전체 결과가 나올 때까진 또 불안하게 시간을 보내겠지ㅠㅠ
 

 

 
 
 


 
이번에는 중간 대기가 초음파 외엔 별로 없었고 기존의 하복부 초음파를 안 했는데도(3월에 동네 병원에서 따로 받았다)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렸다. 아마 위와 대장내시경을 같이 해서 그런 것 같다. 전엔 대장내시경만 따로 받았었는데. 안압 안저도 추가했고... (전에는 기본 검진에 있었는데 언젠가부터 빠짐) 그리고 전보다 늦게 접수를 하기도 했다. 그래서 10시 반쯤에야 모든 일정을 마쳤다. 밀리지 않으면 보통 10시 전에 끝나는데. 택시를 타고 집에 돌아오니 11시가 넘어 있었다. 재빨리 샤워를 한 후 전기담요를 좀 데워놓고 침대로 들어가 두어시간 정도 정신없이 잤다. 
 


 
깨고 나서는 내시경 후유증을 생각하며 흰죽과 연두부, 뭇국으로 간단한 점심을 먹었다.  사실 아직 마취제 여파가 있어 내내 몽롱하다. 이건 밤에 푹 자야 사라질 것 같다. 뱃속도 아직은 그리 편하지 않다. 그래서 실내자전거를 20분 가량 탔다. 저녁엔 닭죽과 플레인 요거트를 먹었는데 후자는 배가 불러서 괜히 먹었다 싶음.



내일은 부모님께 가서 함께 저녁을 먹으려 한다. 오늘 검진 때문에 하루 사무실을 배운 터라 내일 엄청 바쁘겠지... 밤새 잠을 거의 못 잤으니 부디 오늘 밤은 잘 자게 되기를...
 



...




오늘 에어발틱에서 환불처리가 되어 이제 세르비아항공만 남았다. 하나하나 처리가 되어 다행이긴 한데 ‘정말로 여행을 취소했구나’ 하는 마음에 좀 허전해진다.
  

:
Posted by lionta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