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4

« 2024/4 »

  • 28
  • 29
  • 30

 

 

이번 숙소는 바가노바 아카데미와 면하고 있는 건물에 있는 호텔이었다. 맞은편에는 판탄카 운하가 있고 네프스키 대로 전체를 놓고 보자면 거의 딱 중간 정도 위치였다. 그런데 버스 정류장에서는 내 걸음으로 십오분 가까이 걸어야 했고 또 내가 자주 다니는 곳들과는 애매한 거리라 버스도 타야 하고 걷기도 해야 해서 다음에 갈땐 가급적 이쪽엔 묵지 않으려고 한다. 이번엔 선택의 여지가 별로 없어서 고른 거였고...,

 

숙소와 제일 가까운 버스 정류장은 이름이 좀 거창하지만 '청소년 문화궁전' 앞이었다. 소련 시절엔 '드보레쯔'(궁전)이란 단어를 이런 경우에 많이 썼다. 제정시대엔 궁전 하면 진짜 궁전으로, 에르미타주(겨울궁전), 페테르고프(여름궁전) 등의 의미였지만 소련에서는 청년궁전, 청소년궁전, 얼음궁전 등등으로 활용되었다. 엄밀히 말하면 드보르는 안뜰이나 마당이란 뜻이고 거기서 파생된 단어일테니 그럴싸하기도 하다. 하여튼 나는 무슨무슨 드보레쯔(궁전)이라는 이름을 들으면 살짝 오글거리는데 료샤는 그런 내가 웃기다고 한다.

 

정류장에서 내리면 그 청소년 문화궁전과 예카테리나 2세 동상이 있는 공원이 나온다. 이건 그 드보레쯔의 울타리 위 황금독수리들. 이쪽을 따라 쭉 걸어들어가면 알렉산드린스키 극장이 나오고 그 뒤로 유명한 바가노바 아카데미가 있는 조드쳬고 로시 거리가 나온다. 숙소는 그 거리 끝의 로시 건물에 있었다.

:
Posted by liontam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