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력

12

« 2019/12 »

 

 

2019년의 마지막 날이다. 매년 이맘때면 느끼는 것인데 갈수록 시간이 흐르는 속도가 빨라진다. 그만큼 나이를 먹는다는 증거겠지.

 

 

사진은 숙소 창 너머로 바라본 블라디보스톡 바깥 풍경. 바다가 정면으로 보이는 방이 아니어서 좀 아쉽지만 가능한한 줌을 당겨서 바다 쪽만 찍어봄. 석양 무렵이었고 창 밖으로 보이는 겨울 바다가 평온하고 아름다웠다. 이 순간 하나만으로 이번 연말 여행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본다. 추웠고 어제는 눈보라도 쳤고 여러번 왔던 곳이라 새로울 것도 없고 역시 혼자 와서 별다른 재미도 없었지만, 가만히 창가 소파에 다리를 뻗고 기댄 채 창 너머로 부드럽게 석양이 내리는 바다와 눈으로 뒤덮인 작은 도시의 작은 거리를 내려다보면서 올해의 마지막 날을 보내는 것은 나름대로 행복했고 또 좋았다. 아마 최근 몇년 간 계속 그래왔지만 올해는 특히 너무 정신없이 살았고 일과 사람들에 치어 무척 시달리고 또 지속적인 환멸로 괴로웠기 때문에 이런 작고 조용한 평온함이 소중하게 느껴진 것 같다.

 

 

 

 

..

 

 

조식을 먹고 좀 쉬다가 옷을 잔뜩 껴입고(오늘은 영하 20도 전후로 추웠다) 호텔을 나섰다. 추우니까 내일로 미룰까 하다가 그래도 한 해의 마지막 날이니 송구영신의 의미로 빠끄로프 사원에 다녀왔다. 빠끄로프 사원은 오케안스키 대로를 따라 쭉 올라가야 해서 날씨 좋을 때도 다리 아프고 힘들다. 맞바람이 몰아치는 한겨울 날씨에 눈길을 따라 걸어올라가는 것은 물론 아주 힘들다. 그래도 하여튼 낑낑대며 올라갔다. 껴입은데다 양말도 두개 신고 부츠를 신고 마스크까지 썼기 때문에 생각만큼 춥지는 않았다.

 

 

 

 

 

오늘이 더 춥긴 했지만 차갑고 청명한 날씨라 눈보라치던 어제보다는 훨씬 나았다. 하늘이 새파래서 사원의 금빛과 푸른빛 쿠폴이 반짝거리며 빛났다.

 

 

사원에 들어가 삼위일체 성화와 십자가의 예수님 앞에서 각각 초를 켰다. 가족과 소중한 사람들, 그리고 나 자신을 위해 기도했다.

 

 

 

 

사원에서 나와 오케안스키 대로를 따라 걸어내려갔다. 좋아하는 펠메니 식당에 갔다. 올리비에 샐러드는 어제 먹었으니 오늘은 보르쉬와 펠메니를 먹으려고. 그런데 마침 런치 메뉴가 있어 샐러드, 수프, 펠메니, 후식의 조그만 빵이 나오는 세트가 330루블밖에 하지 않았다. 종류도 여럿이라 고를 수 있었다. 시골식 샐러드(과연 이것은 무엇일지 의문했는데 양배추와 오이를 채친 것이었다), 보르쉬, 오징어 펠메니, 감자빵을 골랐고 거기에 허브티를 추가했다. 각각의 양이 적어서 네개 다 먹으니 딱 배부르고 좋았다. 맛있었다. 여기는 재작년에 왔을 때도 12월 31일에 식사를 했던 곳이기도 했다.

 

 

늦은 점심을 먹은 후 좀 다른 쪽 길로 돌아나왔다. 호텔 근처에 새로 생긴 조그맣고 이뻐 보이는 카페가 있어 거기 가보았는데 겉보기만 예쁠 뿐 안이 썰렁하고 먹을 것도 거의 없어서 그냥 나와 예전부터 좋아하던 다른 카페에 갔다. 러시아는 특히 새해가 큰 명절이라 전야를 맞이하는 31일부터는 영업하는 데가 별로 없다. 여기도 6시까지만 한다고 되어 있고 오늘은 요리도 디저트도 안되고 오로지 커피와 차만 된다고 했다. 몸을 녹이려고 마살라 차이 티를 시켜서 마셨다. 좋아하는 카페였는데 오늘따라 오디오 스피커에 문제가 있는지 계속 퍽퍽 소리가 났고 나중에 스피커가 정상이 되자 내가 너무 싫어하는 노래가 나와서 '아 오늘은 아닌 거 같다' 하고 생각하며 30분 정도 앉아 차만 마시고 나왔다.

 

 

방으로 돌아와 씻고서 창가에 앉아 차를 마셨다. 그저께 사왔던 에클레어가 한개 남아 있어서 그것을 곁들여 차를 마시며 창 너머 풍경을 바라보았다. 오후에 돌아왔으니 글을 좀 써볼까 했지만 소파에 앉아 창 너머를 바라보며 쉬는 게 좋아서 석양이 어두워질때까지 그렇게 있었다.

 

 

저녁을 대충 챙겨 먹은 후 티비를 틀어보니 마침 새해 단골영화인 '운명의 아이러니'를 해주고 있었다. 거의 도입부였다. 이 영화는 러시아어 공부한 사람들이라면 다 아는 유명한 영화이다. 마치 크리스마스 시즌에 헐리우드 영화로 나홀로 집에를 해주는 것처럼, 소련 시절 빅 히트를 친 새해 영화라 이 시즌이면 꼭 해준다.

 

 

 

 

내용은 12월 31일에 친구들과 바냐(러시아 사우나)에 갔다가 취해버린 남자 주인공이 인사불성 상태로 레닌그라드행 비행기를 타면서 모든게 꼬이는 로맨틱 코미디이다. 즉, 이 남자는 모스크바의 모 거리 모 번지 모 아파트 ㅇㅇ호에 사는데 알고보니 레닌그라드에도 똑같은 거리 똑같은 주소 똑같은 아파트 똑같은 방이 있으며 심지어 내부 구조까지 똑같고 열쇠마저 잘 맞는 것이었다. 영화 시작할때 너무나도 소련다운 이런 상황에 대해 풍자 영상도 나온다만 기본적으로는 완전 로맨틱 코미디이다. 졸지에 레닌그라드에 온 이 남자는 자기 집인줄 알고 취해 잠이 들고... 그러다 원래 집주인인 아리따운 여인이 등장하고.... 등등. 러시아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나 역시 이 영화를 좋아하는데, 특히 후반부에 여주인공인 나쟈가 눈 펄펄 내리는 레닌그라드 시내를 배회하는 장면을 좋아한다.

 

 

그냥 앞부분만 대충 볼까 하다가 오랜만에 보니 재밌어서 결국 끝까지 다 봤다. 사실 집에 이 영화 dvd도 있는데 ㅎㅎ 이 영화를 보면 항상 오랜 세월 전 새해 휴가 시즌에 쥬인과 함께 기숙사 방에 앉아 조그만 브라운관 티비로 이걸 재밌게 봤던 기억이 떠오른다. 그 추운 방과 허름한 부엌에 있던 법랑 냄비, 좁고 불편한 침대가 생생하게 떠오른다.

 

 

영화를 다 보고 나니 어느새 올해가 한시간 정도밖에 남지 않았다. 여기는 서울보다 한시간 빠르다. 창 너머로는 폭죽 터뜨리는 소리가 들려온다. 추운 날씨에 며칠 동안 두꺼운 차림으로 쏘다니다 보니 몸이 피곤해선지 벌써 너무 졸려온다. 그래도 카운트다운은 봐야지. 오늘은 따로 준비한 샴페인도 없고 초도 없다. 대신 들어오면서 사온 과일즙(콤포트)을 유리잔에 따라서 마시면서 러시아 방송으로 제야 프로그램을 보고 있다. 옛 가수들(알라 푸가쵸바도 방금 나와서 노래를 불렀음)도 나오고 심지어 아까 광고를 봤을땐 니콜라이 치스카리제가 무용수들과 함께 나와서 노래하는 장면이 있었다.

 

 

 

이렇게 2019년이 다 갔다. 원래 한 해를 마무리할때는 좀 진득하게 앉아서 일년을 반추해보고 이것저것 적어보는 편인데 오늘은 여행을 와 있기도 하고 또 생각지 않게 추억의 영화를 보는 바람에, 그리고 졸려오기도 해서 찬찬히 생각하기가 어렵다. 올해는 주로 일 때문에 힘들었다. 초기에 새로 맡은 일과 주변 상황 때문에 너무 힘들고 우울하고 괴로울 때 아주 짧은 단편을 하나 쓰고 조금 나아졌는데 돌이켜보니 최근 몇 년 사이에 처음으로 완성한 단편이라 아주 작고 가벼운 글이지만 그게 나에게 많이 소중하다.

 

 

내년에는 좀더 여유있고, 좀더 용기있고, 좀더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사랑을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다.

 

 

송구영신.

 

 

여기 들러주시는 모든 분들도 얼마 안 남은 2019년 잘 보내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Posted by liontamer

 

 

 

2019년도 딱 하루 남았다. 나는 블라디보스톡에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보다 한시간 더 빨리 올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몇년 전 썼던 수용소 중편 후반부의 일부를 아래 발췌해 본다. 시간이 어찌나 빨리 지나가는지... 나는 이 글을 2013년 3월과 4월에 썼다. 그때 나는 프라하에 머물고 있었다. 돌아와서 서울에서 글을 마무리했었다. 그 순간들이 너무 생생한데 이미 6년이나 지났다는 게 믿어지지 않는다. 하긴 이제 나이를 많이 먹어서인지 시간들은 점점 더 빨리 지나가버린다. 사실 십년 전 이십년 전의 기억도 생생하다. 물론 그건 취사선택된 특정 순간들에 대한 기억들이겠지만.

 

 

이 소설은 여기 폴더에 여러차례 조금씩 발췌해 본 적이 있었다. 나에게는 좀 다른 면에서 소중한 소설이었고 시간이 지나면서 의미가 중첩되고 변형되면서 더 밀접해졌다. 오늘 발췌한 부분은 3부의 전반부 몇 페이지이다. 약물 고문 쇼크를 일으켜 클리닉으로 옮겨진 미샤를 그의 친구인 일린이 면회를 하러 온다. 일린은 피폐해진 친구와 이야기를 조금씩 이어나가면서 동시에 최근의 기억들을 몇가지 머릿속으로 되살린다. 미샤의 발레학교 동기이자 오랜 파트너인 지나에 대한 얘기도 좀 나오고, 미샤의 어머니 율리야에 대한 얘기도 약간 나온다.

 

 

지나이다는 지나의 본명이다. 맨날 지나라고 부르지만 러시아 이름답게 본명은 좀더 길다 :) 사족이지만 이 이름은 상징파 시인인 지나이다 기피우스, 그리고 화가 지나이다 세레브랴코바에서 따왔었다. 특히 전자.

 

 

율리야가 언급하는 이름인 세료자는 율리야의 남편이자 미샤의 아버지인 세르게이의 애칭이다. 세르게이는 이 글의 시간적 배경으로부터 20년 전에 체포되어 수용소에서 세상을 떠났다. 미샨카는 미샤의 또다른 애칭인데 율리야와 미샤의 주치의인 유라 외에는 이 이름을 쓰지 않는다. 벨스키는 예전에 발췌한 글들에도 자주 나왔다. 유력 정치인이고 미샤를 후원하는 인물이다. 발췌된 3부는 일린의 1인칭으로 서술된다.

 

 

사진은 예전에 페테르부르크 본치 카페에서 찍은 것이다. 그냥 눈에 들어서 올려봄. 글만 올리면 뭔가 아쉬워서.

 

 

...

 

 

 

  * 이 글을 절대로 무단 전재, 복제, 배포, 인용하지 말아주세요 *


 

 

 

 나는 별다른 노력도 없이 그를 소파로 데리고 갔다. 미샤는 자기 발로 걸어보려고 애쓰고 있었다. 그것만은 확실했다. 마침내 소파에 앉혔을 때 그는 훅 하고 숨을 내쉬더니 팔걸이에 머리를 떨어뜨리고 잠시 가만히 있었다. 테이블 위에 놓여 있던 물병의 뚜껑을 따주자 별 말도 없이 물을 두어 모금 마셨다.

 

 

 병을 내려놓은 후 미샤가 한결 또렷해진 목소리로 말했다.

 

 

 “ 진짜 올 줄 몰랐어. ”

 

 

 “ 전에는 왔던 사람 없었어? ”

 

 

 그 말을 입 밖에 낸 후에야 그게 어리석은 질문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파리에서 소환된 직후부터 그 누구도 미샤를 본 적이 없었다. 나를 비롯한 그의 지인들과 극장 동료들은 갖은 인맥을 동원해 어떻게든 면회를 해보려고 애썼고 언제 열릴지도 모르는 재판의 증인이 되기 위해 신청서를 쓰고 끊임없이 면담을 요청했지만 모두 묵살당했다. 지나이다는 아직도 세력이 꽤 남아 있는 자기 아버지와 미샤의 오랜 팬이었던 알렉산드르 고르차긴, 마이야 필리포브나 등 레닌그라드의 전통적 실력자들의 힘을 빌려 재판 날짜를 알아내고 증인 허가서까지 받았다. 그러나 당일이 되었을 때 고르차긴으로부터 우울한 전화가 걸려왔다. 재판은 이틀 전에 비공개로 진행되었으며 미샤는 이미 판결을 받고 이송되었다는 얘기였다. 지나이다는 너무 충격을 받아 다음날 예정되어 있던 무대에도 서지 못했다. 그 더러운 놈들은 심지어 미샤를 어느 교도소로 보냈는지, 형량이 얼마이며 정확한 죄목이 무엇인지조차 밝히지 않았다. 면회는 물론 말도 안 되는 얘기였다.

 

 

 미샤는 별로 내키지 않는 듯한 어조로 대답했다.

 

 “ 엄마. 어제 왔었어. ”

 

 “ 그리고는 내가 처음이야? ”

 

 “ , 벨스키가 어제 와서 두 명만 허가해주겠다고 했지. 엄밀히 말하면 엄마는 내가 부른 게 아냐. 벨스키가 이미 데리고 왔더라고. ”

 

 

 미샤의 얼굴에 희미하게 찡그린 표정이 떠올랐다. 나는 그가 율리야에게 걱정을 끼치는 것을 얼마나 싫어하는지 잘 알고 있었다. 쇼크에서 벗어난 후 지나이다는 율리야를 자신의 집으로 데리고 갔다. 그날 지나이다의 집에는 나도 있었다. 나는 미샤보다도 더 독립적이고 더 말이 없으며 여왕처럼 도도하고 수녀처럼 침착한 율리야 야스미나가 평정을 잃고 눈물을 흘리는 것을 그때 처음 보았다. 그녀는 무릎을 꿇은 채 두 손으로 가슴을 치며 몸부림쳤다. 이마와 뺨을 바닥에 비벼대며 짐승처럼 낮게 흐느껴 울었다.

 

 아, 세료자. 그놈들이 걜 끌고 갔어. 우리 아이, 우리 미샨카를 뺏아갔어, 그 천사 같은 애를, 아무 죄도 없는 앨 체포했어, 가둬버렸어. 이제 죽일 거야, 당신처럼. 그놈들이 우리 애를 죽일 거야... 절대 돌아오지 않을 거야. 사라져버릴 거야. 미샨카, 내 아들, 불쌍하고 불쌍한 우리 아이... , , 아 세료자, 내가 어떻게 해야 하지? 어떻게 해야 해...

 

 

 “ 그래도 다행이네, 안 그랬으면 어머니가 더 걱정하셨을 거야. 많이 힘들어 하셨어. ”

 

 “ 지나에게 고맙다고 전해줘. ”

 

 “ 우셨어? ”

 

 “ 아니. 우리 엄마는 내 앞에서는 절대 울지 않아. ”

 

 그리고 넌 율리야를 그대로 닮았겠지. 

나는 그렇게 말해주고 싶었지만 침묵했다. 미샤는 어머니 얘기를 더 이상 하고 싶지 않은 듯 내 쪽을 보며 불쑥 말했다.

 

 “ 미안. ”

 

 “ 뭐가? ”

 

 “ 네 이름 말해서. 귀찮은 일 생길지도 모르는데. ”

 

 

 “ 그런 말을 하다니, 한대 패주고 싶은데. 얼굴이라도 한 번 보려고 다들 얼마나 애를 태웠는지 알아? 지나는 마이야 필리포브나에게 찾아가기까지 했어. 그 둘이 얼마나 싫어하는지 알잖아. ”

 

 

 “ ... ”

 

 

 미샤는 잠깐 입술을 살짝 벌린 채 눈꺼풀을 무겁게 깜박였다. 몸이 아파서 그런 건 아닐까 걱정도 잠깐 밀려왔지만 난 그런 표정을 잘 알고 있었다. 그건 전혀 모르거나 기억나지 않는 얘기를 들었을 때 짓는 표정이었다. 그는 마이야 필리포브나의 이름을 알아듣지 못했다. 그토록 그를 열렬하게 후원했던 여자를, 레닌그라드의 공작부인이라는 별명을 얻은 여자를, 거의 한 달에 한 번씩은 극장 후원 모임에서 만났던 여자, 그를 아들처럼 아꼈던 그녀를. 지나는 그녀가 미샤에게 연정을 품고 있어서 항상 자신을 못살게 군다고 투덜대곤 했지만 난 그저 마이야 필리포브나가 지나와 같은 타입의 발레리나를 싫어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 어쨌든 불러줘서 난 기뻤는데. 난 네가 지나를 부를 줄 알았어. 아니면 그 국립대 친구나. ”

 

 

 “ 네가 가장 안전했어. ”

 

 

 

 물론 난 그의 말을 이해했다. 벨스키가 내게 연락했을 때부터 알았다. 미샤는 키로프 동료들과 레닌그라드에 있는 지인들의 이름을 대는 것이 위험한 일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의 말이 옳았다. 그나마 모스크바에 있는 내가 가장 나았을 것이다. 벨스키를 비롯해 두세 명의 의원들과 잘 아는 사이이기도 했으니까. 그건 완벽하게 이성적인 행동이었다. 어쩌면 벨스키가 내게 했던 말에는 지나친 우려와 과장이 섞여 있었던 것인지도 모른다. 그는 특유의 매끄럽고 침착한 어조로 미하일이 이상하게 굴어도 너무 놀라지 말게. 꽤 심하게 앓아서 아직 완전히 맑은 정신을 찾지 못했으니까라고 말했다. 정치인답게 제대로 된 해명은 해주지 않았다. 왜 앓았는지, 그것과 이상하게 구는 것, 또렷한 정신을 찾지 못하는 것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다시 말해서, 그 더러운 놈들이 내 친구에게 대체 얼마나 끔찍한 짓을 자행했는지에 대해서는 입 하나 뻥긋하지 않았다.

 

 

 나는 거의 의식적으로 농담을 섞어 말했다.

 

 

 “ 전략적으로 택해준 거라면 영광이지만 좀 섭섭하기도 한데. 난 너 정말 보고 싶었다고. 그래도 열 번째 안에는 들어야 할 텐데. ”

 

 

 “ 들어. 훨씬 더 앞에. ”

 

 

 지금껏 미샤가 그런 말을 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기 때문에 이제 정말로 말문이 막혔다. 하긴 그 애는 평소에도 가끔 내 말문을 막히게 만드는 재주가 있었으므로 놀라운 일도 아니었다.

 

:
Posted by liontamer

 

 

 

오늘의 퀵 스케치는 꼬맹이 미샤랑 지나의 송구영신 카드. 얘네들이 이렇게 병아리였던 건 사실 쏘련 시절이지만 아닌 척하며 2019년을 마무리하고 2020년을 맞이하는 카드로 얼렁뚱땅~

 

 

얘들은 러시아 새해 맞이에 차리는 음식 중 두개 먹고 있음. 미샤는 올리비에 샐러드(감자, 달걀, 오이, 완두콩 등을 마요네즈로 버무린 샐러드), 지나는 만다린(귤)~~ 사실은 샴페인을 쥐어줘야 하는데 꼬맹이들이라 자체검열로 생략하고 아이들 입맛에도 딱 맞는 올리비에와 귤만 그렸음, 근데 올리비에 샐러드 접시 그릴 자리가 마땅치 않아서 숟가락만 들려줬더니 저게 샐러드인지 아이스크림인지 이유식인지 구분이 안감 ㅋㅋ

:
Posted by liontamer

 

 

눈이 많이 내렸다. 어쩐지 어제까지 날씨가 멀쩡하다 했지.

 

 

조식 먹고 와서 소파에 기대어 조금 게으름 피우다가 창 밖을 보니 눈이 펄펄 내리고 있었다. 나가보니 눈보라 수준이어서 금세 눈이 두텁게 쌓였다. 함박눈이라 푹신푹신했지만 내일 기온이 영하 20도 가까이 내려간다고 하니 이제 저 눈은 몽창 빙판으로 변할 것이다. 숙소가 오르막에 있으니 조심조심해서 걸어야 함. 블라디보스톡은 스베틀란스카야나 알레우츠카야 거리 외엔 시내 거리들도 경사가 꽤 있는 편이라 이렇게 눈 오는 겨울엔 걷기가 좀 힘들다.

 

 

오늘은 좋아하는 카페에 가고, 새로운 카페를 하나 발굴하고, 새로운 곳에서 점심을 먹어보는 아주 소박한 목표를 가지고 나갔다. 날씨가 아주 안 좋았지만 세개 다 성공했음. 거기에 더해 눈보라 치는 바닷가에도 잠깐 들렀음 ㅋㅋ

 

 

카페마에 가서 잠시 앉아 라떼를 마시고 글쓰기 메모를 조금 했다. 이 카페에서는 커피 원두뿐만 아니라 다양한 찻잎도 팔고 있어서 홍차를 세 팩 샀다 :)

 

 

 

 

카페마 계단을 따라 내려오면서 찍은 중앙광장과 스베틀란스카야 거리 풍경. 이때도 물론 눈보라가 몰아치고 있었다.

 

 

배가 슬슬 고파져서 아드미랄 포킨 거리에 있는 새로운 식당에 가보았다. 식당이야 예전부터 있었고 내가 처음 가보는 곳인데 우하를 먹고 싶어서 간 것이었다. 약간 뻬쩨르의 고스찌를 연상시키는 아늑한 인테리어였다. 킹크랩 살을 얹어주는 올리비에 샐러드와 맑은 우하(생선수프), 그리고 오렌지와 애플민트 에이드를 주문해서 먹었는데 음식이 맛있었다. 좀 비싸긴 했지만 그래도 우하가 무척 맛있었고 해산물도 많이 들어있는데다 특히 두툼한 관자는 은은한 단맛마저 나서 국물 한방울까지 다 먹음. 역시 크림 든 핀란드 우하보다는 정통 맑은 우하가 내 취향~

 

만족스러운 식사를 마친 후 눈보라 치는 바다를 쫌 보고 싶어서(대체 왜 ㅠㅠ) 약간 걸어서 바닷가로 나가보았다. 으악 정말이지 눈을 뜰 수 없을 정도로 눈발이 몰아쳤다. 그래서 잠깐 바다를 본 후 돌아서 나왔다.

 

 

카페마에 앉아 새로운 글에 대한 메모를 좀 했기 때문에 빨리 방에 돌아가 뭔가 적고 싶어졌다. 그래서 숙소로 방향을 돌렸다. 돌아오는 길에 들르려고 찍어둔 베이커리 카페에 갔다. 흘롑 이 말라꼬라는 이름의 체인인데 여기가 라꼼까보다 백배 나았다! 자리는 간소하고 평범했지만 딸기 타르트가 무척 맛있었다. 가게 이름이 '빵과 우유'이고 아이스크림 가게도 따로 가지고 있어서인지 우유맛 크림이 무척 맛있었다. 카페마에서 라떼를 마시느라 홍차를 안 마셨기 때문에 차 한 잔과 딸기 타르트를 시켜서 먹고 몸을 좀 녹였다.

 

 

 

차와 타르트를 해치운 후 다시 밖으로 나왔다. 여기는 돌아가기 전날 시간이 되면 들러서 흑빵이랑 쿠키 류를 좀 사갈까 싶은데 과연 1월 1일에 영업을 할지 잘 모르겠음.

 

 

근처 편의점에 들러 생수, 초콜릿과 티백홍차 등 자질구레한 것들을 좀 샀다. 여기가 가격이 비싼 편인데 이런 날씨엔 그래도 제일 가까우니까... 그리고는 다시 언덕 등반.... 아아아 눈보라를 맞으며 등반...

 

 

 

방에 돌아와서는 욕조에 들어가 거품목욕을 했다. 그러자 너무너무 온몸이 노곤해져서 침대로 기어들어가 잠깐 졸았고 이후에도 좀 누워서 게으름 피웠다. 이렇게 게으름 피운 결과 카페마에서 구상한 글은 한 줄도 시작 못했고, 대충 저녁거리 때운 후 이제서야 노트북 켜서 오늘의 메모 적고 있음. 자기 전에 조금이라도 써보면 좋겠는데....

 

 

이제 올해도 딱 하루 남았다.... 시간이 정말 빨리 지나간다...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30. 14:29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눈보라! 2017-19 vladivostok2019. 12. 30. 14:29

 

 

 

역시 예상대로 눈보라가 몰아치고 있다!!!

 

 

스베틀란스카야 거리랑 바다 풍경.

 

 

 

 

쌩쌩 펄펄!!

 

 

 

 

 

비둘기들에게 먹이 주고 있는 아주머니. 바람 때문에 길에 쌓인 눈이 회오리치고!!!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30. 11:40

눈 펄펄, 카페마 2017-19 vladivostok2019. 12. 30. 11:40

 

 

 

눈이 엄청 펄펄 내린다. 눈보라 수준!!! 오전에 빠끄로프 사원에 다녀오려 했는데 날씨가 극악이라 오르막길 걸어올라갈 자신이 없어 포기하고 좋아하는 카페에 옴. 일년에 한번쯤 커피 마신다 :) 여기 커피는 부드럽고 맛있다.

 

 

 

 

 

근데 안타깝게도 가운데에 있던 칼라풀한 테이블이 그냥 단색 원목 테이블로 바뀜 ㅠㅠ

 

 

 

 

 

 

 

 

 

다샤님이 주신 노트 개시 :))

 

 

앉아서 좀 쉬다가 점심 먹으러 가야겠다. 근데 눈이 좀 그치면 좋겠는데...

 

 

..

 

 

추가 : 나오기 직전에 홍차를 좀 사면서 안쪽 홀을 다시 찬찬히 둘러보니 그 동그랗고 칼라풀한 테이블이 그대로 있었다 :) 기분 좋아져서 나옴~

:
Posted by liontamer

 

 

 

오늘의 엄청 휘리릭 그린 퀵 스케치는 리허설 중인 미샤랑 지나. 그런데 무슨 작품인지 지나 혼자 간절하고 애절한 표정이고 미샤는 나몰라라 미동도 없음. (말썽쟁이 미샤님이 안무한 작품으로 추정됨)

 

 

지나 남편(교수님) : 어휴 심지어 저넘 혼자 잘난척하면서 우리 마누라가 매달리는 역할이라니 ㅠㅠ

 

 

미샤 : 야 이건 현실이 아니라 작품이잖아! 왜 자꾸 리허설 구경와서 궁시렁궁시렁 꿍얼꿍얼이야.

 

 

지나 남편(교수님) : 나도 작품인줄은 아는데... 그치만 내 마누라가 매달리는 역할인 거 싫단 말이야!

 

 

미샤 : 그러면 바꿀까? 내가 매달리는 걸로?

 

 

지나 남편(교수님) : 아니야 안돼! 그건 더 시러!!!!! (저넘이 막 저렇게 애절한 표정으로 매달리면 어쩐지 마누라가 또 토닥토닥해주면서 잘해줄 거 같단 말이야)

 

 

지나 : 이상하다, 저렇게 작품과 현실을 혼동하는 남자가 어떻게 셰익스피어를 전공하고 교수님 노릇을 하고 있지??? 내 남편이니까 그러려니.....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29. 22:09

집토끼 본성 2017-19 vladivostok2019. 12. 29. 22:09

 

 

 

오늘 오후는 너무 피곤해서 호텔 방에서 뒹굴뒹굴. 방이 좀만 더 이쁘고 아늑하면 딱 좋은데 ㅎㅎ

:
Posted by liontamer

 

 

 

 

 

보기만 해도 추워보이는 새해 트리 장식. 중앙광장에 세워진 트리인데 블라디보스톡은 도시가 작고 소박해서 트리들도 옛스럽고 살짝 촌스럽다. 근데 그게 매력이라고 해야 할 듯....

 

 

조식 먹으려고 알람 맞춰놓고 잤다. 아홉시간 가까이 잤는데도 너무 피곤하고 온몸이 쑤셨다. 중간에 깼을땐 내가 어디 있는지 기억이 안났음. 잠시후 '맞다 블라디보스톡이다' 하고는 도로 잤다.

 

 

배고파서 조식을 나름대로 열심히 챙겨 먹었다. 여기는 밥과 김치와 미역국과 김이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아침엔 안 챙겨먹는 조합인데 여기선 잘 먹음 :) 스크램블드 에그와 생선완자 커틀릿 곁들이면 반찬으로도 괜찮음. 이런 것들로 위안을 삼긴 한다만 이 호텔은 양식 쪽과 샐러드 류가 시원찮다. 특히 빵이 별로다ㅠㅠ 홍차도 맛없는(저렴한) 티백들...이지만 있는게 어디냐 싶다.

 

..

 

 

오늘은 중앙광장과 스베틀란스카야 거리를 조금 돌아다녔다. 기념품샵에 갔는데 역시 맘에 드는게 없어서(러시아를 너무 자주 와서 그렇기도 하다) 그냥 나왔고 굼 안쪽 광장의 수제버거집에 가서 맛있는 버거를 먹었다.

 

 

그옆의 유명한 에클레어 가게(한국인들이 득세 ㅋㅋ) 가서 전에 못봤던 귀여운 에클레어 2개 포장해서 나옴. 웬일로 자리가 하나 났지만 전에 거기 앉아서 먹었을때 좁고 너무 시끄러웠던 기억이 있어서 그냥 포장만 했다.

 

 

 

 

 

 

 

아이스크림 가게. 토끼 그림이 있으니 그냥 지나칠수 없어서 찍음 :)

 

안뜰에서 나와서 굼 백화점에 잠깐 들렀다. 여기에도 추다데이가 있는데 어제 갔던 알레우츠카야 거리/아드미랄 포킨 거리(속칭 아르바트) 모퉁이에 있는 지점보다 더 넓고 관광객들도 상대적으로 덜 몰리는 편이라서. 여기에는 내가 좋아하는 나뚜라 시베리카 제품이 이것저것 있어서 좋아하며 휴대용 핸드크림들이랑 배스 솔트, 풋크림 등을 샀다. 그리고 안 써본 브랜드인데 좀 궁금해서 사본 핸드크림 추가.

 

 

나뚜라 시베리카는 분명 시베리아를 내세운 브랜드인데 블라디보스톡엔 별도 매장이 없다. 오히려 뻬쩨르에는 네프스키 거리에 매장이 있는데. (봉기광장 지하철역 근처에 있음) 그 매장 들어가면 완전 참새 방앗간임. 역시 쇼핑은 대도시에서...(응?)

 

 

 

 

 

 

그래서 어제랑 오늘 득템한 목욕제품과 핸드크림 등속. 잘 보면 나뚜라 시베리카 아닌 애들도 세개 있다. 그리고 아가피야 할머니 제품은 별로 내 취향이 아니지만 호박 그려진 놈이 있어 냄새가 쫌 궁금해서 작은 거 하나 사보았다.

 

 

숙소로 돌아오는 길에 로모노소프 매장에도 들러 찻잔 두개를 샀다. 11월에 뻬쩨르 다녀오면서도 찻잔 샀기 때문에 새로운 게 있으려나 했는데 그 사이에 또 신상이 나와 있었고 그렇게 비싸지 않아서 냉큼.. 오늘은 쇼핑의 날!

 

쇼핑을 마치고 나왔더니 너무너무 다리가 아프고 피곤했다. 추울 때는 옷도 두껍고 또 부츠 신고 걷는게 너무 무겁고 불편해서 몸이 금세 지친다. 오늘은 어제보다 좀더 추웠다. 해가 나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 그래서 아직  이른 오후였지만 오늘은 방에 돌아가서 쉬기로 마음먹고 오르막길을 낑낑대며 올라 호텔로 돌아왔다. 세시 즈음이었다.

 

씻고 편한 옷으로 갈아입은 후 창가에 앉아 새 찻잔에 차를 마시며 책을 읽고 에클레어를 먹었다. 이름이 사쿠라인데 체리잼과 바닐라 크림이 들어 있어 맛있었다. 비록 방에 비치된 홍차 티백이 조식 테이블에 있던 것과 똑같은 맛없는 거라 아쉬웠지만 그래도 소파에 발뻗고 앉아 창밖 내다보며 편하게 차 마시는건 나쁘지 읺았다.

 

 

 

 

 

눈발이 조금씩 날리기 시작했다. 오른편에 조그맣게 바다가 보인다.

 

 

 

 

 

이게 새 찻잔 :) 옆의 이쁜 노트는 다샤님이 선물해주신 것. 책 아니고 노트이다.

 

 

차 마신 후 침대에 누워 좀 쉬면서 졸았다. 그리곤 귀찮아서 컵라면이랑 삶은 계란(조식 테이블에서 가져옴)으로 저녁 먹음.

 

 

내일 출근을 안하니 참 좋긴 한데 몇가지 신경쓰이는 일들이 있음. 나 없는 동안 부서원들이 알아서 잘 해결해주기를 바라는 중이다. 해결을 잘 못해도 그냥 내버려두는 배짱을 기르자 흑흑...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28. 21:05

얼어죽는 것보단 나으니까요 2017-19 vladivostok2019. 12. 28. 21:05

 

 

 

 

저 패딩은 재고 세일할때 저 색만 남아 있어서 예비로 사뒀던 건데 더 두터운 금패딩은(색깔은 푸른 계열인데 큰맘먹고 비싸게 주고 산거라서 금을 붙여 금패딩이라 불렀었음) 요 몇년 새 내가 과로로 둥실해져서 꼭 끼어버려서 포기했더니 선택의 여지가 없었음. 근데 정말 내 얼굴에 안 받는 색임 흐헝... 메이크업 톤도 도저히 맞출 수가 없음. 그냥 조금 더 얇더라도 검정 패딩이나 페일핑크 패딩 입고 올걸 그랬나 후회 막심 ㅠㅠ 갈색 어그도 엄마가 예전에 호주 패키지 다녀오시면서 사다주신 것인데 아주 따뜻하긴 하다만 내 옷들과는 사실 색 맞추기가 애매하다.

 

 

그치만 블라디보스톡은 추우니까.... 안에 옷도 껴입어야 하고... 어차피 칭칭 동여매고 다니면 얼굴은 보이지도 않고 멋진 그이랑 온것도 아니니까. (그이는 대체 어디에?)

:
Posted by liontamer

 

 

 

굉장히 심란한 꿈을 꾸다 알람 울리기 직전에 깼다. 간밤에 여행가방을 꾸려서인지 꿈에서 무슨 피난 가방 같은 걸 챙겨야 했다. 전쟁까진 아니지만 세상이 반쯤 무너져가고 있었다. 배터리와 케이블을 챙기면서도 주변 세계의 에너지가 고갈되었는데 이것들이 아무짝에 소용없지 않나 했다.


어제 카자흐스탄 여객기 추락 기사도 읽었고 또 일 때문에 너무 고생하며 스트레스 받았는지 총체적 난국과 절망 속에 빠진 꿈을 꾸게 된 것 같음. 깨기 직전엔 연못 앞에 선 채 가방과 케이블과 멸망에 대해 생각하며 심란해 했다. 아마 그래서 알람 울리기 전에 자기 보호 본능으로 깨어난 것 같다.


5시 20분에 일어났다. 너무나도 잠이 모자랐다. 낑낑대며 대충 세수하고 최소한의 화장만 하고 택시를 불러 공항에 갔다. 9시 반 비행기였는데 연말이라 공항이 붐벼서 시간이 딱 맞았다.


사람이 많아서 스마트 체크인, 스마트 백 드랍을 했다. 근데 어렵진 않지만 역시 나는 구식인지 사람이 해주는게 더 좋다 ㅠㅠ


체크인과 짐 부칠때까진 오래 걸렸지만 2터미널은 그래도 보안검색과 출국수속이 빠른 편이라 시간이 모자라진 않았다. 다 떨어진 화장품과 향수 등 인터넷으로 주문해놨던 면세품을 찾은 후 너무 졸리고 온몸이 아파서 기운 차리려고 게이트 근처 카페에 잠시 앉아 차 마시고 평소 매우 싫어하는 머핀을 시켜서 좀 먹었다.


비행기는 다행히 별로 흔들리지 않았다. 입국수속도 빨리 마쳤다. 택시로 시내의 숙소까지 왔다. 오는 길에는 바다를 지나치게 되는데 오늘 날이 맑아서 얼음낚시하는 사람들이 많아 창 너머로 그 풍경 보는 재미가 있었다.


연말이라 사람이 많아선지, 시간대가 안 좋았는지, 아니면 내가 예약한 요금이 지난번보다 저렴했기 때문인지, 전에 두차례 줬던 방보다 좁고 또 낡은 방을 받았다. 이쪽은 수리를 안했는지 지난번 방들에 비해 모든게 낡았다 ㅠㅠ 전망도 바다는 조금밖에 안보임. 제일 저렴한 기본 룸인듯. 그치만 성수기에 내가 묵었을때보다 요금이 훨씬 저렴하니 당연한 것 같기도 하다. 하여튼 이 방은 그냥 울회사 근처 비즈니스 호텔 같음 ㅠㅠ


짐을 내려놓고 바닷가에 갔다. 배고파서 블린집 가서 닭가슴살/치즈/버섯/토마토 속을 넣은 블린과 차로 점저 먹음. 근데 여러번 와서 먹긴 했지만 여기 블린집은 사실 그렇게 맛있지 않은 편인데 블라디보스톡 최고 관광 맛집이 되어 있고(방송 때문이야ㅠ) 한국인들 필수코스이고... 게다가 비싸다. 블린 원래 이렇게 비싸지 않은데... 아마 제일 시내라 더 그럴듯.

 



바다는 얼긴 했지만 표면은 좀 질척했다. 추위가 덜해서 그렇다. 바다 위를 좀 걸었고 이후 좋아하는 케익 카페에 가서 차 한잔, 체리 무스 치즈케익 한조각 먹음.


들어가려다 추다데이에 들렀는데 내가 좋아하는 시베리카 브랜드 제품은 거의가 사라졌고 역시나 아가피야 할머니만 드글드글... 도대체 이 아가피야 할머니도 왜케 인기가 많아졌는지 잘 모르겠다. 호기심에 나도 한두개 전에 사봤지만 별로였음... 다른 브랜드가 더 좋은데 관광객들이 할머니만 찾으니 많이 안 갖다 놓나보다. 하여튼 원래 쓰던 헤어팩과 거품입욕제는 있어서 그거 건짐.



그러곤 그냥 들어갔어야 했는데 큰 수퍼에 들르는 바람에 짐이 무거웠고(생수를 사느라ㅠㅠ) 어깨랑 다리가 너무 아팠다. 이 동네 호텔들은 다 오르막에 있어서 올때마다 넘 힘들다.


수퍼에서 산 우유맛 하드 먹고(이게 저녁 대용!) 목욕을 한 후 가방을 풀었다. 블라디보스톡은 한국보다 한시간 빨라서 금세 하루가 간 기분이 든다.


많이 피곤하고 지쳤으니 오늘은 늦지 않게 자야겠다. 내일부턴 흐리고 바람도 세게 불고 더 춥고 저녁엔 눈발 날린다 함. 그래서 오늘 힘들지만 바닷가 갔었음. 그냥 근처의 좋아하는 카페에 가서 죽치며 쉴까 했는데 좋은 날씨만큼 귀한게 없으니.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28. 16:08

소르베 바다 2017-19 vladivostok2019. 12. 28. 16:08

 

 

 

 

 

잘 도착. 숙소에 짐 풀고 나와서 간단히 점저 먹고 얼어붙은 바다 약간 산책. 확실히 올 겨울이 덜 추운지 바다가 얼긴 했지만 재작년처럼 꽝꽝 언 느낌은 아니고 좀 소르베 얼음 같다. 그래도 걸어다니기에 위험하진 않음.

 

영하 10도 좀 안되는데 오늘은 날이 맑고 바람이 안 불어서 별로 안 춥다. 일기예보가 그 사이 변해서 내일과 모레 흐리고 눈온대서 맑을때 잽싸게 바다에 왔음.

 

 

 

 

 

 

 

 

 

산책 마치고 차 한잔 마시고 있다. 오늘은 새벽에 일어난데다 어제까지의 과로가 겹쳐 피곤하니 일찍 숙소로 들어가 쉬어야겠다.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28. 08:58

곧 탑승 2017-19 vladivostok2019. 12. 28. 08:58

 

 

 

이른 아침 비행기 타는 거 너무 힘들다. 완전 녹초!

 

 

 

 

 

진한 차 마시고 약간 정신 차림. 근데 너무 졸리고 피곤하다. 이번에 가면 조금만 다니고 많이 쉬어야지.

 

 

 

 

 

곧 탑승한다. 뱅기 안 흔들리게 해주세요.

:
Posted by liontamer

 

 

 

 

오늘 그린 크리스마스/새해 카드 두 장 더. 두 장 모두 절친 지나랑 미샤.

 

 

이건 눈땡글 병아리 시절. 한껏 알록달록 색칠해보았음~

 

 

 

 

 

 

이렇게 커서도 역시 절친~

 

 

 

지나 : 쏘련에선 12월 25일 크리스마스 아닌데! 우리는 1월 7일인데!!

 

미샤 : 게다가 난 무신론자니까 성탄절 상관없는데!

 

토끼 : 그냥 장식용 출연이니까 조용히 해라!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25. 17:14

크리스마스 오후 티타임 tasty and happy2019. 12. 25. 17:14

 

 

 

 

2집에서 쉬면서 보낸 크리스마스 오후.

 

 

 

 

 

 

 

 

 

 

 

 

 

 

 

 

 

 

 

 

 

 

 

 

'tasty and happ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토요일 오후 창가에 앉아  (2) 2020.01.11
일요일 오후 창가 티타임  (2) 2020.01.05
일요일 오후  (0) 2019.12.22
토요일 오후 창가 티타임  (0) 2019.12.21
파스텔톤 티타임(거의)  (2) 2019.12.15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24. 22:42

메리 크리스마스 카드 sketch : 지나와 말썽쟁이2019. 12. 24. 22:42

 

 

크리스마스 단편을 쓸 에너지는 없지만 그래도 역시 그냥 지나가기는 조금 아쉬워서, 눈땡글 꼬맹이 미샤가 빵끗 웃는 메리 크리스마스 카드 한 장 그려봄 :) 모두모두 메리 크리스마스!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22. 22:49

계속 가는 것 + 이전의 메모 about writing2019. 12. 22. 22:49

 

 

 

 

오늘의 메모를 적고 난 후 문득 떠올라서 발췌해봄. 예전에 쓴 글에서 트로이와 미샤가 나누는 대화 일부.

 

 

...

 

 

“ 왜 그렇게 자신에게 가혹해? 넌 지금 몇 사람 몫을 하고 있는데. ”  


“ 계속 가야 해. 멈추면 안돼. ”


" 잠깐 멈춰도 돼. 조금 쉰다고 생각해. ”


 " 아니, 난 계속 가야 해. 멈추면 일어나고 싶지 않을 테니까. ”

 

 

..

 

 

 

위의 대화가 포함된 짧은 에피소드를 몇년 전 페테르부르크에 머무를 때 이 폴더에 발췌해 올렸던 적이 있다. 그때 나는 이런 메모를 적었었다.

 

 

< ..... 어쩌면 저때 나는 미샤의 입을 빌려 내 얘기를 하고 있었기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하긴 진실이라고 말하기도 어렵다. 어차피 소설쓰기란 거짓말하기이며 거기에 일부의 진실을 숨기는 행위이기 때문이다. 어떻게 보면 그 반대도 성립할 것이다.... >

 

 

... 노트북이 안돼서 폰으로 적느라 불편하긴 하다만. 저 메모와 소설 에피소드는 아래 링크에... 16년 여름이었다. 소설의 저 에피소드 자체는 12년 겨울에 썼다.

 

- 내가 마린스키 앞을 지날 때마다 생각하는 것, 그가 계속 가야 하는 이유 -

 

 

..

 

 

맨 위 사진은 트로이가 사는 동네에서 미샤네 동네와 극장으로 가는 길 풍경. 모이카 운하. 아래 사진 한장 더. 두 장 모두 지난 7월 밤에 마린스키에서 공연 보고 걸어오며 찍었다.

 

 

 

:
Posted by liontamer

 

 

 

 

올해도 열흘 정도밖에 안 남았다. 그러고보니 오늘이 동지였구나. 팥죽 먹었어야 되는데...

 

 

팥죽도 크리스마스 트리도 없는 연말임. 심지어 주중에 성탄절이 끼어 있어 그냥 빨간날이라는데 의의를 두고 2집에서 쉴 예정이다. 이브날 야근이나 안 하면 다행이다.

 

대리만족으로 홀리데이 시즌 특수 브라이트 레드 룩 미샤 크로키. 빨간색 잔뜩 칠해서 기분전환~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22. 15:35

일요일 오후 tasty and happy2019. 12. 22. 15:35

 

 

 

오늘도 공기가 좋지 않다 ㅠㅠ 창 너머 하늘이 흐리고 뿌옇다. 그래도 창가에 앉아 좀 늦은 차 마시고 있음.

 

 



 

장아이링 단편집은 간밤에 다 읽어서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챈들러를 다시 읽으며 기분 전환 중. 이 소설은 너무 많이 읽어서 대화와 문장들이 자동으로 떠오를 정도이지만 그래도 역시 좋다.

 

 

 

 

 

 

 

역시나 안 어울리는 두 작가 같이 :) 하름스 컵이랑 챈들러.

 

 

 

 

 

 

 

 

 

'tasty and happ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요일 오후 창가 티타임  (2) 2020.01.05
크리스마스 오후 티타임  (0) 2019.12.25
토요일 오후 창가 티타임  (0) 2019.12.21
파스텔톤 티타임(거의)  (2) 2019.12.15
토요일 오후 티타임  (2) 2019.12.14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22. 01:18

네바 강과 그림자들 2017-19 petersburg2019. 12. 22. 01:18

 

 

 

지난 11월. 네바 강변 걷다가 폰으로 찍은 사진 한장. 수면은 창백할 정도로 색채가 엷었고 차가운 냉기로 가득해 보였다. 물결 위와 아래로 검은 그림자들이 함께 일렁거렸다. 저 수면과 그림자 아래 분명 바닥이 있지만, 석조난간에 기대어 강을 내려다보고 있으면 여기에는 바닥이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 강은 나로 하여금 글을 쓰게 하고 인물들을 불러내게 하는 마력을 지니고 있다.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21. 22:35

토요일 오후 창가 티타임 tasty and happy2019. 12. 21. 22:35




2집에서 보내는 주말이라 창가에서 오후의 차를 마실 수 있었다. 날씨가 흐렸고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서 햇살도 안 들어오고 창문도 열 수 없는 것이 아쉬웠다.










어제 들어오면서 사온 카네이션 세 송이. 연노랑 카네이션 두 송이와 연분홍 한 송이 고름. 장미는 예쁜 품종이 없어서 그냥 카네이션 샀다. 꽃잎 구겨진 스타일은 별로 안 좋아하는데 꽃송이가 큰 파스텔톤 카네이션은 또 나름대로 예쁘다. 










나는 레드벨벳 케익을 안 좋아하는데(느끼하고 달고 무거워서) 일년에 한번쯤은 이 사실을 꼭 망각하고 '빨강하양 이쁘니까' 하고 사게 된다. 그리고는 한두입 먹다가 '으윽 느끼해' 하고 결국 포기하게 되는 악순환이 ㅠㅠ



딸기는 내가 그냥 한알 올려뒀다. 








다샤님의 서평을 읽고 궁금해서 주문했던 장아이링의 단편집 '첫번째 향로'. 오후에 정독하기 시작. 앞에 수록된 세 편을 내리 읽었다. 흡입력 있고 쉽게 읽혔다. 생각보다 차갑고 냉소적인 작가라는 느낌이다. 










연말 분위기 내려고 화려한 색깔 찻잔 꺼냄. 사실은 부활절 계란 그려진 찻잔이다 :) 이 계란에는 말이 그려져 있으니 마침 테이블에 올려둔 슈클랴로프님의 곱사등이 망아지 발레 화보 액자와 잘 어울려서 같이 찍어봄.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18. 22:46

석류 모드 미샤 sketch : 지나와 말썽쟁이2019. 12. 18. 22:46

 

 

오늘의 퀵 스케치는 붉은 계열 톤 온 톤으로 살짝 돌아보고 있는 말썽쟁이 미샤. 감귤룩에 이어 석류룩이라고 내 맘대로 붙여봄 :)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18. 21:30

눈땡글 토끼의 눈물겨운 노력 sketch fragments 2019. 12. 18. 21:30

 

 

하여튼 이렇게 해서 오늘의 회의에서는 어느 정도 방어와 관철에 성공했다. 끝나고 나서 갑 중 하나가 입술이 오늘따라 새빨개서 엄청 강력해보인다는 말까지 했음. 우씨 그러려고 얼마나 노력했는지 아느냐 ㅠㅠ 정말 왜 이렇게까지 해야 되는가 -_- 만만해보이는 것도 싫고 만만해보인다고 쉽게 대하는 것은 더 싫다. 이런 상황에서 이런 노력을 해야 하는 것도 열받음. 사실 아무리 스모키 아이메이크업을 하고 핏빛 레드립을 발라도 뜯어보면 눈땡글 둥실토끼라서 알게 모르게 손해보는 일이 많다. 굳이 이렇게 하지 않아도 원칙과 상식과 상대방에 대한 존중이 인정되는 사회에서 살고 싶다.

'sketch fragments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싹둑싹둑의 결말  (2) 2020.01.28
새해에는 이렇게~  (4) 2020.01.05
근데 뭔가 일관성 있게 잘못 읽는다  (2) 2019.12.14
겨울 토끼  (0) 2019.12.04
토끼에게 대체 왜 이러는 거야  (0) 2019.11.20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17. 22:47

카페 에벨 2017-18 praha2019. 12. 17. 22:47

 

 

 

일년 전 이맘때. 프라하. 카페 에벨 사진 한 장.

:
Posted by liontamer
2019. 12. 16. 22:20

둥근 램프들 2017-18 praha2019. 12. 16. 22:20

작년 프라하 사진 한 장 더. 시민회관 뒷골목. 역시 구글 포토에 뜬 일년 전 폰 사진.

'2017-18 prah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빈 찻잔과 티백 받침접시 앞에서 느끼는 진동  (2) 2020.07.02
카페 에벨  (3) 2019.12.17
일년 전 프라하 사진 몇 장  (2) 2019.12.15
겨울의 프라하  (0) 2019.10.17
백조  (2) 2019.09.30
:
Posted by liontamer